기능이 있는 신발 밑창 디자인
기능이 있는 신발 밑창 디자인
형태와 소재에 따라 신발의 느낌과 기능이 달라질 수 있는 신발 밑창에 대해서 알아보고, 일상에서 경험했던 불편했던 일들을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 사고 과정을 통해 아이디어로 발전시켜 보는 활동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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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세정보

프로그램 정보

학습목표

1. 신발 밑창이 왜 중요한지, 신발 밑창의 정의와 종류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.
2. 일상에서 겪었던 문제점을 생각하고 그를 해결하기 위한 신발 밑창을 디자인 할 수 있습니다.
3. 일상에서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하는 창의적 사고를 키울 수 있습니다.

진행가이드

총 1차시(40분)
  1. 1 공감
    문제점에서 시작된 신발 밑창 디자인
    내용보기
    • 1
      신발이라는 주제로 소재, 기능성, 디자인 등 떠오르는 것들을 자유롭게 이야기 나눠봅니다.
    • 2
      ‘운동화 밑창의 중요성’이란 영상을 감상합니다.
      * [스마트 리빙] 신발 바닥 무늬 지워지면 교체하세요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C_1_dR9sOS4
    • 3
      창업자의 경험이 개발로 이어진 ‘비브람(Vibram)’ 사례를 보여주며 경험에서 발견된 문제점에서 제품 개발을 하게 되었음을 알려줍니다.
      * 등산 중 바닥이 미끄러운 등산화로 인한 사고로 친구를 잃게 된 창업주의 경험을 바탕으로 ‘안전’을 최우선하는 밑창 개발.
    • 4
      30여개의 밑창 제품군을 가지고 있는 비브람 제품 분석을 통해 용도에 맞는 특정 제품들을 살펴봅니다.
    • 5
      신발 밑창으로 인해 미끄러지거나 물이 튀는 등 자신이 겪은 경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봅니다.
    • 6
      [툴]공감의 말풍선을 활용해 사용자가 느낀 불편한 점들을 시나리오 형태로 작성합니다.
      * 일상용, 등산용, 산업용, 스포츠용 등 용도별로 나누어 작성합니다.
    • 7
      사용한 재료와 용구를 정리하고 다음 차시를 예고하며 마무리합니다.
  2. 2 정의
    신발 밑창의 고객을 정의하기
    내용보기
    • 1
      지난 시간에 모둠별로 일상용, 등산용, 산업용, 스포츠용 등을 정하였다면 [툴]사용자 프로파일로 고객을 정의합니다.
    • 2
      교사는 [툴]사용자 프로파일을 명확하게 설명한 후, 모둠원들이 협의하여 주요 사용자를 정의합니다.
      * 물리적 특성, 심리적 특성, 경험 및 지식 등을 상세하게 작성하며 필요시 그림도 추가합니다.
    • 3
      주요 사용자 정의가 끝나면 모둠별로 발표를 한 후, 다른 모둠의 피드백을 받고 수정 및 보완하는 시간을 가집니다.
    • 4
      모든 활동이 끝났다면 이번 시간 소감을 나누고, 다음 차시를 예고합니다.
  3. 3 아이디어, 마무리
    아이디어 컨셉 스케치
    내용보기
    • 1
      주요 사용자에게 필요한 신발 제품 아이디어를 위한 [툴]콘셉트 스케치에 대해 설명합니다.
    • 2
      모둠원은 각자 A4용지에 10분 정도 빠르게 많은 양의 [툴]콘셉트 스케치를 A4용지에 진행합니다.
      * 스케치를 설명하는 간단한 글도 작성합니다.
    • 3
      스케치가 끝난 후 모둠내에서 각자의 스케치를 발표합니다.
    • 4
      스케치들 중 투표를 통하여 아이디어가 좋은 3개의 아이디어를 채택하고, 3개의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콘셉트 스케치 활동지에 정리합니다.
    • 5
      도화지 위에 모둠의 최종 아이디어 스케치를 그려서 문제점-사용자 프로파일-콘셉트 스케치까지 연결하여 발표합니다.
    • 6
      이번 활동에서 느낀 소감을 나누며 마무리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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