나의 학교 가는 길, 나만의 지도
나의 학교 가는 길, 나만의 지도
학교 가는 길에서 경험했던 인상 깊었던 일상들을 이야기 나누면서 좋은 점, 나쁜 점, 특이한 점들을 정리하여 스토리가 담긴 나만의 지도를 디자인하는 활동입니다.
이 프로그램을 좋아하는 분들

평균 만족도

평균 0 (0명)
  • 학생 참여도 0
  • 주제 흥미도 0
  • 지도 편의성 0
  • 교과 이해도 0
활용후기 더보기

이 프로그램에 활용된 툴

상세정보

프로그램 정보

학습목표

1. 지도의 특징을 이해하고 의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.
2. 특별한 스토리가 있는 지도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.
3. 지도 제작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공동체 역량을 기를 수 있습니다.

진행가이드

총 3차시(120분)
  1. 1 공감, 정의
    나의 학교 가는 길
    내용보기
    • 1
      1. 학교까지 오는 길을 순서의 흐름 또는 인상적인 일상들을 중심으로 자유롭게 이야기 나눕니다.
    • 2
      모둠에서 한 명의 친구(사용자)를 정한 후, [툴]소리내어 생각하기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학교까지 오는 길에 대해 시간의 흐름으로 상세하게 이야기합니다.
      * 좋은 점, 나쁜 점, 자신의 감정까지도 상세하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.
    • 3
      나머지 모둠원(관찰자)들은 사용자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좋은 점, 나쁜 점 등 특이한 점들을 기록합니다.
      * 붙임 쪽지 색을 구분하여 좋은 점, 나쁜 점, 특이한 점을 나누어 적습니다.
    • 4
      관찰자들은 돌아가면서 사용자의 입장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또는 특이한 점을 공유하여 모둠원 전체가 정리하는 시간을 갖습니다.
    • 5
      사용한 재료와 용구를 정리하고 다음 차시를 예고하며 마무리합니다.
  2. 2 아이디어
    다양하고 특별한 지도 탐구하기
    내용보기
    • 1
      지도의 예시 작품들을 살펴보면서 특징이 무엇인지 이야기를 나눕니다.
    • 2
      지도 제작을 위해 지도에 꼭 표시되어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 서로 토의합니다.
    • 3
      재미있고 특별한 이야기가 담긴 지도를 제작하기 위해 자신만의 콘셉트 및 기발한 아이디어를 생각해 봅니다.
    • 4
      공공 기관, 관공서, 상점 등의 건물 또는 이야기로 표현된 특징이 되는 것들을 [툴]비주얼씽킹으로 정리합니다.
    • 5
      사용한 재료와 용구를 정리하고 다음 차시를 예고하며 마무리합니다.
  3. 3 프로토타입
    나를 위한 나만의 지도
    내용보기
    • 1
      지난 시간에 정리된 내용을 바탕으로 [툴]스토리보드를 활용하여 이야기 지도를 작성합니다.
    • 2
      주인공이 학교 까지 오는 길에 일어나는 일, 해결방안 등을 만화처럼 대화형식으로 작성합니다.
    • 3
      스토리의 특징이 부각될 수 있는 그림을 그려 스토리 보드의 완성도를 높여줍니다.
      * 잘 그리는 그림을 평가하는 시간이 아님을 이야기합니다.
    • 4
      완성된 스토리 보드를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면서 마무리합니다.

멘토팁

0

프로그램 활용후기

0

비슷한 주제의 STEAM 학습자료

1

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