심층인터뷰 (Indepth Interview)
심층인터뷰 (Indepth Interview)
진행자가 질문을 하고, 참가자가 답을 제공하는 대화법으로 해결하고 싶은 이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기법
이 툴을 좋아하는 분들

디자인씽킹 단계 체크

개발역량

상세정보

툴 정보

툴 팁

진행자 tip
[인터뷰 진행자 주의사항]
· 인터뷰 대상자에게 이유를 찾고자 지나치게 왜? 라고 묻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
· 진행자가 듣고 싶은 대답이 무엇인지 의도가 드러나는 질문은 하지 않습니다.
· 참가자가 말을 하지 않을 때 재촉하지 않고 잠시(5~7초) 기다려 줍니다.
[인터뷰 질문지 작성시 주의사항]
· 인터뷰 목적을 잃지 않도록 질문의 목적과 지침을 질문지에 작성합니다.
· 인터뷰 질문지를 작성할 때, 너무 많은 이슈를 다루지 않습니다.
· 질문의 순서는 포괄적인 질문에서 일반적으로 그리고 심도 깊은 질문으로 작성합니다. 용어 tip
· 인터뷰는 구조화 인터뷰, 반구조화 인터뷰, 비구조화 인터뷰가 있으며, 인터뷰의 내용이 구조화될수록 면접 진행자의 효율도 높아집니다.
· 비구조화가 될 수록 진행자의 능력이 요구되며, 주로 반구조화 인터뷰가 가장 많이 쓰입니다.
· 좋은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서는 참여자의 선정이 매우 중요합니다.
· 현장조사 직후에 심층인터뷰를 실시하기도 합니다.

활동지 다운로드

활동지
※ 활동지를 다운받고 아래 진행가이드를 참고해서 진행보세요.

진행가이드

1
  • 1
    인터뷰를 진행하기 전에 인터뷰 목적을 정확하게 설정하고, 인터뷰 대상자(사용자), 인터뷰 장소를 선정합니다.
    * 인터뷰장소는 인터뷰 대상자가 익숙하고 서비스나 제품을 평소에 사용하고 있는 장소가 좋습니다.
  • 2
    인터뷰 질문지 방식을 어떤 형식으로 할 것(구조화, 반구조화, 비구조화)인지 인지하고 질문지를 작성합니다.
  • 3
    진행자, 기록자 등 팀원들의 역할을 나눠, 역할에 맞게 수행해야 할 업무를 인지합니다.
2
  • 4
    실제 인터뷰 진행 단계입니다. 인터뷰 대상자를 만나면 인터뷰의 취지, 진행자의 소속과 이름을 정확하게 밝히고 소요시간에 대해 알립니다.
    * 인터뷰 진행 시 인터뷰 대상자의 동의를 구한 다음 대화 내용을 녹화 또는 녹음을 한다면 인터뷰 내용 정리 시 도움이 됩니다.
  • 5
    진행자는 사전에 진행자 주의사항을 인지하고 광범위한 질문부터 시작해 구체적인 질문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진행합니다.
    * 필요에 따라서는 평소에 서비스나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재연하고 그 모습을 관찰합니다.
    * 인터뷰 대상자는 말과 실제 행동이 다를 수 있으므로 진행자와 기록자는 인터뷰대상자의 말과 행동의 모순이 있는 부분을 잘 관찰합니다.
3
  • 6
    인터뷰가 끝난 후 인터뷰 결과물은 그날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.
    * 인터뷰 내용을 정리할 때는 사용자의 말들로 정리하되, 행동과 모순이 있었던 부분도 함께 작성합니다.
    * 이전 인터뷰는 사용자의 말로만 정리를 하였으나, 행동과 말의 차이가 있는 한계가 있어 최근에는 행동과 말을 관찰하는 맥락적 인터뷰를 많이 진행합니다.

멘토팁

0

나도 한마디

0

최근 본 툴