내가 상상하는 우리들의 놀이터
내가 상상하는 우리들의 놀이터
놀이터는 무엇을 하는 공간인지 생각해 보고, 주제가 있는 놀이터에서 놀이 활동을 한다면 어떠할 지 상상해 보면서 우리만의 놀이터를 계획해 보는 활동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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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프로그램에 활용된 툴

상세정보

프로그램 정보

학습목표

1. 놀이터 공간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.
2. 이야기가 있는 놀이터 아이디어를 낼 수 있습니다.
3. 다른 친구들의 이야기를 듣고, 나의 생각을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.

진행가이드

총 3차시(120분)
  1. 1 공감
    놀이터는 어떤 곳일까요?
    내용보기
    • 1
      놀이터에서 즐거웠던 경험을 떠올려 이야기하며, 놀이터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을 생각해 봅니다.
    • 2
      물놀이 놀이터, 동물 놀이터 등 주제별로 다양한 사진카드를 제공합니다.
    • 3
      [툴]카드소팅을 활용해 모둠별로 콘셉트에 맞게 놀이터 사진카드를 다양하게 분류해 보고, 놀이터 주제를 붙임쪽지에 작성합니다.
    • 4
      카드소팅이 끝나면 우리가 만든 놀이터는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,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이야기합니다.
    • 5
      사용한 재료와 용구를 정리하고 다음 차시를 예고하며 마무리합니다.
  2. 2 정의
    우리 놀이터를 사용하는 친구는 어떤 놀이터를 좋아할까?
    내용보기
    • 1
      모둠별로 [툴]페르소나를 활용하여 우리들의 놀이터를 사용할 대상을 정의하여 활동지에 기록합니다.
    • 2
      정의된 대상에 맞는 놀이터 주제를 정의해 봅니다.
    • 3
      정의된 주제에 맞는 놀이터에서 할 수 있는 놀이 활동은 무엇인지 생각해 봅니다.
    • 4
      주제의 특징이 잘 드러나는 놀이터를 [툴]비주얼씽킹을 활용해 A4용지에 그려봅니다.
    • 5
      사용한 재료와 용구를 정리하고 다음 차시를 예고하며 마무리합니다.
  3. 3 아이디어
    주제가 있는 놀이터 디자인
    내용보기
    • 1
      모둠별로 선정된 놀이터의 주제를 가지고 아이디어 스케치를 진행합니다.
      * 모둠에서 놀이기구의 종류를 나눠서 한 번에 하나씩 아이디어 스케치를 진행합니다. (미끄럼틀, 그네, 시소 등)
    • 2
      [툴]크레이지 에잇에 대해 설명하고 크레이지 에잇 활동지를 준비합니다.
    • 3
      교사는 제한 시간(아이디어 1개당 1분)을 주고, 학생들은 각자의 주제에 맞는 8개의 아이디어 스케치를 진행합니다.
    • 4
      8개의 아이디어 스케치 중에 1가지 스케치를 투표를 통해 선택합니다.
    • 5
      선택한 스케치의 놀이 기구를 A4용지 위에 정성스럽게 그려서 가위로 자릅니다.
    • 6
      4절 도화지 위에 각 모둠의 놀이 기구를 배치하여 하나의 놀이터를 완성합니다.
    • 7
      친구들 앞에서 우리 모둠의 놀이터를 발표하면서 마무리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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